Chef 에 대해서 – Part 1

OC_Chef_Logo

서버환경이 분산화되면서 수많은 서버들을 관리해야 문제가 생긴다. 대략 1,000대 서버에 Apache 웹서버 설정을 변경하고 그것을 적용하라고 한다면 단시간내에 어떻게 할 것인가와 같은 문제들이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서버에서 돌리기위해서는 기본적인 인프라 관리가 필수인데 최근에 글로벌 서비스가 많아지면서 분산된 대랭의 서버들을 어떻게 다룰것인가 하는 문제대한 해답으로 Chef, Puppet 과 같은 인프라스트럭쳐 자동화 프로그램들이 등장했다.

이 문서는 Chef 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범위는 다음과 같다.

  • Chef 에 대해서
  • 설치
  • 레시피, 쿡북 작성
  • 다양한 예제들.

Chef 에 대해 

Chef 는 서버나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배포하기 위한 시스템이나 클라우드 인프라 자동화 프레임워크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프레임워크(Framework) 라는 사실이다.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한다는 개념을 단순하게만 봤을때 그냥 관련 파일들을 배포하면 된다. 하지만 대량의 시스템은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변수들을 모두 수용하고 조작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만한 방법도 없다.

Chef 는 Ruby 로 작성되었다. 따라서 Chef 를 확장하거나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싶다면 Ruby 를 잘 알아야 한다. 특히나 특정 조건에 한해 특정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에만 적용되도록 무언가를 만들고 싶을때 Ruby 프로그래밍 지식은 많은 도움이 된다.

Chef 서버 구성도
Chef 서버 구성도

Chef 의 서버 구성은 다음과 같다.

Chef 는 이와같이 Server, Workstation, Client(Node) 로 나뉜다.  Client 는 Chef 에서는 Node 라 불리며 자동화를 시킬 서버 혹은 클라우드 시스템이다. Server 는 Chef 의 모든 것이다. 배포할 Node 목록과 이 Node 들에 대한 정책을 적용할 Rule, 각종 설정내용을 저장하는 저장소, 손쉽게 Node 를 추가하고 정책들을 적용하기 위한 웹 매니저 등을 포함한다. 물론 모든 작업은 Command-line 으로 가능하다. Workstation 은 배포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설정이나 명령어들을 만드는 서버다. Chef 에 이렇게 Node 적용하기 위한 것을 레시피(Recipe) 라고 부르며 레시피 묶음을 쿡북(Cookbook) 이라고 부른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위 서버들이 모두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단일 서버에 Chef 구성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아니면,  Server 와 Workstation 을 한 서버에서 모두 구성할 수 있다.

Chef 구성도
Chef 구성도. (출처:Chef 문서)

이러한 개념들은 다음과 같이 Chef 구성도로 나타낼 수 있다.  Chef 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주요한  것들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시스템에 명령어 보내고 출력값을 받기
  2. 각종 프로그램 설정 파일들 배포하기
  3. 서비스 프로그램 정지, 시작, 재시작하기
  4. 각종프로그램 설치 – 패키지 설치 or 컴파일 설치

서버나 클라우드 시스템을 다룰때에 대부분은 위 네가지 경우로 수렴된다. Chef 를 이용해 위와같은 작업을 할 경우에는, 첫째로 시스템을 등록하고(이걸 Node라 부른다) 두번째로 레시피를 작성한다. 셋째로 그 레시피를 쿡북에 반영시키고 넷째로 Node 에 명령어를 보내면 Node 는 쿡북을 다운받아 그것을 실행 시켜준다.

그래서 Chef 서버가 모두 구성되고 나서부터 대부분의 작업은 Workstation 에서 다 이루어진다고 보면 된다.

물론 인프라 관리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Chef 만 있는 것이 아니다. Puppet 도 나름 꽤 유명하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Chef 만큼이나 쉽고 간단한 것은 없는 것 같다. 용어들도 마치 시스템 관리를 요리에 빗대어 놓은것도 재미와함께 이해력을 높여준다. 실제로 Workstation 에서 뭔가를 할때에 쓰이는 도구가 나이프(knife)다. 요리를 할때 칼질은 기본이지!!

Chef 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다. Chef 구성도를 보면 참 많은 것들이 눈에 들어오는데, 지금은 몰라도 된다. 왜냐하면 나도 모르니까. 차차 알아가면 될 문제이니 너무 서둘을 필요는 없을듯 싶다.

다음 시간에는 Chef Server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자.

Creative Commons License
Chef 에 대해서 – Part 1 by Voyager of Linux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