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노트북 P420-KE45K 하드디스크 교체기

4년전쯤에 노트북이 필요해서 둘러보던중에 14인치 노트북을 구매했습니다. LG 에서 나온 노트북인데,  i5(샌디브릿지), 4GB RAM, 640GB, 블루투스, Wifi 인터넷등 필요한 기능이 다 있으면서도 13인치 폼팩터에 화면크기는 14인치라서 휴대성도 높을거 같아서 구매했습니다. 제게 시간이 지났어도  이만한 노트북을 다시는 볼수 없더군요. (뭐.. Dell XPS13 도 있지만 13인치는 너무 작아서…)

 

그런데, 이 녀석의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HDD 교체가 힘들다는 겁니다. 대부분의 노트북은 뒷판에 일부분을 열어서 교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이 노트북은 뒷판에 나사를 풀고 키보드 상판을 뜯어야 합니다. 문제는 상판을 아주 시원하게 다른데로 옮길수 없습니다. 상판과 하판, 하판에는 메인보드가 있습니다, 을 이어주는 케이블들이 있고 이것을 빼내고 다시 끼우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런데, HDD 가 위치한 곳이 터치패드가 있는 곳이라 살짝 상판을 들고 나사를 풀면 교체할 수 있어서 그 과정을 기록해 봅니다.

준비물

준비물은 나사를 풀수 있는 +드라이버와 상판을 뜯을때 쓸 플라스틱 입니다. 보통 전자제품에 접합부분을 분리할때에 -드라이버를 이용하게되는데, 그렇게되면 플라스틱이 찌그러지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이럴때 기타칠때 쓰는 초크? 그거하나 있으면 됩니다. 이음새 부분에 그것을 끼워넣고 힘을주어 위로 들어올리면 분해가 되고 플라스틱도 찌그러지지 않습니다.

노트북 분해 준비물

상판,하판 분해하기

뒷판에 나사를 전부 풀면 이제 상판과 하판을 분리해야 합니다. 일단 노트북 스크린을 최대한 폅니다. 이음새부분을 분리할때는 접합이 가장 강하게 된부분을 먼저하면 좋습니다. 이 노투북의 경우 스크린과 노트북 본체를 연결하고 있는 부분이 연결이 강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제 힘을 조금써서 틈을 벌리고 기타 초크를 끼워넣어서 위로 재끼면 ‘딱’ 하고 분리가 됩니다.

노트북 이음새 분리

 

한부분을 벌리고 분리를 해내면 이제 저 초크를 이음새 부분들을 옮기면서 상판,하판을 벌리도록 힘을주어 재끼면 됩니다.

노트북 이음새 분리

상판 들어올려 HDD 상태 체크.

대부분의 노트북은 상판과 하판을 붙여놓고 나사로 고정한 상태입니다. 상판에는 키보드를 비롯한 입력장치가, 하판에는 메인보드가 있지요. 이 둘에 데이터전송을 위한 케이블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상판과 하판은 분리했다고 하더라도 상판을 급하게 들어올리게되면 케이블이 끊어지는 불상사가 발생하고 수리하기도 힘듭니다. 매우 조심해야할 부분입니다.

이 노트북도 예외는 아니여서 이음새를 완전히 분리하고 나서 상판을 살짝 들어올려 실눈으로 하드가 어디에 있는지, 케이블은 어떤상태인지를 봐야 합니다.

노트북 상판, 하판 연결상태 확인

 

위 사진과 같이 케이블이 상판과 하판을 이으고 있어서 급하게 들어올리면 끊깁니다. HDD 는 터치패드 바로 밑에 있네요.

HDD 분리하기.

이 노트북의 경우에 나사 설꼐가 상당히 잘되어 있습니다. 고정 나사는 2개인데, 처음에 뒷판에 나사를 풀때에 ODD 고정을 위한 나사가 있습니다. 이 나사가 ODD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HDD 한쪽부분도 고정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ODD 나사를 풀게되면 자동으로 1개의 HDD 나사가 풀린것과 같게 됩니다. 그럼 나머지 나사는?

노트북 하드디스크 고정 상태

 

바로 앞부분에 고정나사가 있습니다. 그러면 상판과 하판을 연결하는 케이블을 분리하지 않고 위 사진과 같이 앞으로 조금만 들어올려서 나사를 풀면 됩니다. 케이블 분리없이 할 수 있습니다!

P420 노트북 하드디스크

HDD 를 분리해낸 사진 입니다. HDD 에 붙은 쇠는 노트북에 고정시켜주는 가이드 입니다. 이것을 분리해서 새로운 하드에 붙여 줍니다.

P420 노트북 하드 가이드

 

그런데, 요즘 나오는 SSD 에 HDD 고정 가이드를 붙였더니 위 사진처럼 공간이 나더군요. 그래도 뭐, SSD 는 진동이 없으니까 괜찮을 듯 싶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조립할때, 상판과 하판을 붙일때도 역시 접합이 가장 강한부분부터 해주시면 됩니다.

노트북 이음새 접합

위 사진에서 누르는 부분이 P420 노트북에서는 접합이 강하게 되는 부분이라 여러번 힘을 주어 꼭꼭 눌러 줍니다.

P420-KE45K 노트북은 HDD 가 터치패드 밑에 있고 이것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상판과 하판을 분리해야 합니다. 이때 연결된 케이블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상 P420-KE45K 노트북의 HDD 교체기 였습니다.

후속 작업

새롭게 교체한 SSD 에는 P420-KE45K 노트북에 함께 제공되는 Recovery Partition 이 들어 있습니다. 노트북 출고당시의 Windows 7 의 상태 그대로 들어 있어서 Recovery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바로 복원을 해줍니다. 그러니까 윈도우즈를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이 언제든지 복원을하면 처음 구매당시로 돌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Recovery Partition 을 지워버리면 그렇게 할 수 없겠지요. 그래서 반드시 이 파티션은 건드리면 안됩니다.

노트북 복원

 

지난 7개월 동안(2015년 1월 1일 ~ 7월 17일까지)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써먹었던 노트북을 오늘(2015년 7월 18일) 복원 완료.

Creative Commons License
LG 노트북 P420-KE45K 하드디스크 교체기 by Voyager of Linux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