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 샘플 스키마 생성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 를 Silent 설치를 할 경우에 대부분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끝나게 된다. 하지만 오라클은 샘플 스키마를 제공하고 있는데, HR 관련 된 내용의 샘플 스키마를 제공 한다. 이것을 설치해보자.

SQLcl 활용

SQL Plus 에 기능을 더한 SQLcl 를 활용할 것이다. SQLcl 은 $ORACLE_HOME/sqldeveloper/sqldeveloper/bin 디렉토리가 있다. 여기에 sql 스크립트가 존재하는데 이것이 SQLcl 이다.

“set sqlformat ansiconsole” 를 할 경우에 결과를 보다 보기 좋게 해준다.

PDB 로 세션 변경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 의 경우에 CDB, PDB 개념이 존재한다. 실제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는 PDB 에 생성된다. 세션을 PDB 로 변경해준다.

HR 스키마 설치

HR 스키마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있다. 경로는 다음과 같다.

hr_main.sql 를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되는데, 사용자들로부터 다음과 같은 값을 입력 받는다.

  • HR 스키마 사용자의 패스워드
  • HR 스키마에 기본 테이블스페이스
  • HR 를 위한 임시 테이블스페이스
  • 로그 경로

기본 테이블스페이스, 임시 테이블스페이스를 만들어도 되지만 pdb1 에 있는 것을 가져다 써도 된다. 테이블스페이스 이름을 알아야 한다.

USERS 는 기본 테이블스페이스, TEMP 를 임시 테이블스페이스로 사용하면 될 듯 하다. 이제 설치를 해보자.

log 경로는 demo/schema 디렉토리에 log 디렉토리를 활용했다.

hr 계정 패스워드 설정 및 UNLOCK

계정을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계정은 LOCKED 상태가 되어서 사용할 수 없다. UNLOCK 을 해줘야 한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