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10 에 Trac 1.2 설치하기

2021년에 아직도 Trac 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프리랜서로 많은 프로젝트를 하는데 있어서 Trac 만큼 간단하면서도 필요한 기능이 다 있는 툴은 찾기가 힘들다. 프로젝트에 투입되면 Windows 10에 Trac 을 설치하고 프로젝트를 위한 여러가지 작업을 Trac 으로 하게 된다. Trac 을 이용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Wiki
  • Ticket
  • Calendar
  • Gant Calendar

문서도 작성하고 요청한 사항들을 정리하고 일정을 확인하는데, 그것도 로컬 컴퓨터에서 Python 으로 아주 가볍게 동작하는 툴을 본적이 없다. Jira 와 같은 협업툴이 많이 나왔지만, 프리랜서로서 자신만의 뭔가를 정리하려고할때 이만한 게 없다.

Trac 1.2

현재 Trac 은 죽어가는 프로젝트다. 조만간에 아카이빙을 해야할 정도라고 해도 된다. 그도 그럴것이 현재 Python 2 버전에서만 작동된다. Python3 이 새롭게 나왔는데 이것으로 바꿀 생각이 없어 보인다. 그래서 이 문서는 (아마도) Trac 1.2 버전에 관해 마지막 설치 문서가 될 것이다.

Trac 1.2 버전이 많은 플러그인들을 지원한다. 최신버전의 경우에 개발이 중단된 플러그인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내부적으로 바뀐부분도 많아서 고칠려면 꽤 손이 가는 일이라 안하는게 낫다.

Trac 은 Python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Python 이 있어야 하고 그것도 2.x 버전을 필요로 한다.

Python 2.7 설치하기

Windows 용 Python 을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하는데, 2021년 현재 2.7.18 이 마지막 버전이며 MSI 인스톨러를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해 설치해주는데, 설치 디렉토리를 나의 경우에 F:\Python27 로 해줬다.

Python2.7.18 (x64) 설치 – 모든 사용자든, 나 혼자든 원하는데로 선택하면 된다.
Python2.7.18 (x64) 설치 – 설치 경로를 F:\Python27 로 해준다.
Python2.7.18 (x64) 설치 – 설치 컴포넌트들은 기본으로 놔두고 Next
Python2.7.18 (x64) 설치 – 설치가 진행되고 완료 된다.

pip.exe 를 이용한 의존성 설치

Trac 은 Python 으로 제작되었지만, 여러가지 의존성 라이브리를 필요로 한다. 이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pip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게 가장 쉽다. pip.exe 는 Python 설치 디렉토리에 Scripts 폴더에 존재한다.

먼저 pip.exe 자체를 최신버전으로 유지시켜주기 위해서 업데이트를 먼저 해준다.

Upgrade pip (터미널은 Fluent Terminal 이다)

이제 Trac 1.2 의존성 패키지를 설치해야 하는데, 관련 문서는 다음과 같다.

한가지, 데이터 저장소로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Trac 은 데이터저장소로 sqlite3 을 사용하는데, Python 2.7 에 기본 포함되어 있어 별도의 의존성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Genshi, version > 0.6

Genshi 를 설치해 줘야 한다. pip 를 이용해서 설치 한다.

Babel, version 0.9.6 or ≥ 1.3, needed for localization support

지역화 번역을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한다.

docutils, version ≥ 0.3.9 for WikiRestructuredText.

Wiki 기능을 위해서 설치해 준다.

Pygments for syntax highlighting

문법 강조를 위해서 설치해 준다.

pytz 도 설치해줘야 하지만 Babel 을 설치하면서 함께 설치되었다.

Trac 설치

Trac 설치는 1.2.6 버전을 설치해야 한다. pip 를 이용해서 설치해야 하는데, 특정 버전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버전을 명시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최신버전을 설치하게 되는데, 현 시점에서(2021.08.27) Trac 1.4 가 최신 버전이다.

성공적으로 설치가 완료 됐다.

Trac 프로젝트 만들기 – trac-admin.exe

이제 Trac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한다. Trac 은 원래 멀티 프로젝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대신 Trac 프로젝트라고 해서, 비유를 하자면 웹 서버 가상호스팅 처럼 여러 시스템 계정을 가상 호스팅 루트로 서빙하듯이 여러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생성해서 이를 루트로 인식시켜 작동하도록 했다.

Trac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trac-admin.exe 를 이용하며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지정해 주면 생성 된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이 Trac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토리명과 프로젝트 이름이다. 데이터베이스는 sqlite3 을 이용하기로 했음으로 그냥 엔터치고 넘어간다.

그러면 뭔가 F:\LocalProject 디렉토리에 복사가 되고 프로젝트가 생성이 된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관리자를 생성하고 권한을 부여 해야 한다.

admin 이라는 ID 를 추가하면서 퍼미션을 TRAC_ADMIN 으로 부여 했다.

TracAccountManager 설치

Trac 에 AccountManager 플러그인을 설치해 준다. AccountManager 는 Trac 웹UI 에서 사용자 인증과 생성, 삭제등 관리를 해줄 수 있게 도와주는 툴이다. pip 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설치해준다.

로그인 인증 설정

admin 이라는 ID 로 로그인 인증을 위해서는 인증을 위한 방법을 먼저 정의해야 한다. 인증 방법에는 다음과 같이 두가지 방법이 있다.

  • Basic Auth by HTTP
  • Htdigest

나의 경우에는 Htdigest 방법을 사용한다. 이를 위해서 AccountManager 플러그인을 설치했다.  그리고 Htdigest 인증 파일을 작성해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Htdigest 인증 파일을 만들어주는 trac-digest.py 파일을 이용한다.

위 소스를 trac-digest.py 로 저장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실행해 준다.

AccountManager 플러그인을 활성하고 이를 이용해서 이 인증 방법을 지정해준다. 다음과 같이 trac.ini 설정 파일을 편집해 준다.

Trac 실행

이제 실행을 해보자. 실행을 할때에 인증방식을 파라메터로 줘야 한다. 앞에서 users.htdigest 를 작성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auth 파라메터를 줘야 한다.

Trac 접속

접속을 하면 위 화면 처럼 나온다. 멀티 프로젝트를 지원하진 않지만, 프로젝트별 링크가 생성되기 때문에 멀티 프로젝트가 가능한 구조인 것이다(?)

LocalProject 메인 화면

LocalProject 링크를 누르면 메인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HTTP 인증 창이 나오는데, users.htdigest 의 인증 정보를 입력하면 로그인 된다.

admin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관리” 버튼이 보인다.

일단 로그인 되었다면 성공적으로 세팅이 된 것이다.

Trac 관리

관리 페이지는 Trac 을 관리하기 위한 페이지다. TRAC_ADMIN 권한이 있어야지만 볼 수 있다. Trac 을 설치하고 나면 맨 먼저 해야 할 곳이 이 부분인데, 여기서 주로 플러그인에 대한 세팅을 한다거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설정을 해준다.

TracAccountManager 0.5.0

먼저 TracAccountManager 를 설정해 줘야 한다. 관리->플러그인을 클릭하면 현재 설치된 플러그인들을 볼 수 있는데, 그중에 TracAccountManager 를 볼 수 있다.

Trac 에 설치된 플러그인들

여기서 ConfigurationAdminPanel, UserAdminPanel 을 체크해 활성해 준다.

두개의 기능을 활성화 해준다.

이 두개의 기능을 활성화 하면 왼쪽에 Account 메뉴에 설정, Users 링크가 생성이 되는데, Users 에서는 사용자를 추가/삭제/수정하고 사용자에게 퍼미션을 웹을 통해서 부여할 수 있게 된다.

Account 관리 페이지에 Users 페이지.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이제 유용한 플러그인을 설치해 보자.

TracTocMacro

이 플러그인은 Table of Content 로 위키에 목차를 생성해 준다. 설치는 pip 를 이용해도 되고 직접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 줘야 된다. 링크는 다음과 같다.

소스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 보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zip 파일로 압축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링크되어 있다. 다운받아서 압축을 해제해 준다.

Trac 프로젝트를 재시작해 주면 관리 페이지 플러그인에 목록에 나오고 활성화해 주면 된다.

TocMacro 플러그인 활성화

TicketCalendarPlugin

티켓에 대한 달력으로 표시해 준다. 이것도 소스를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 해제하고 설치 해준다. TocMacro 처럼 활성화만 해준다. 이렇게 하면 상단 메뉴에

TicketCalendar 활성화 이후에 일정보기 메뉴가 생긴다

티켓을 생성하면 위 달력에 표시가 된다.

TracGanttCalendar

칸트 달력을 위한 플러그인이다. 티켓에 대한 것도 함께 출력을 해준다. 이 달력은 여러 플러그인에 대해서 표시를 해준다. 한가지, 마지막 소스코드 버전이 0.11 인데 이것은 국제화가 안되어 있어서 한글이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SVN 에 있는 MultiLanguage 지원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야 한다.

그런데, 이것을 그대로 설치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이것은 데이터베이스 API 가 Trac 1.2 로 넘어오면서 변경되었는데 이것이 반영이 되지 않아서 이다. 다음과 같이 코드를 수정해 줘야 한다.

또, templates 디렉토리에 macros.html 파일을 작성해야 한다. 빈 파일로 해서는 안되고 다음과 같이 html 이 기본 뼈대만 갖도록 해준다.

이렇게 소스코드를 조금 수정해준 다음에 설치를 해준다.

설정을 조금 해줘야 하는데, 이것은 trac.ini 파일을 편집해줘야 한다.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해준다.

이렇게 설정한 후에 Trac 프로젝트를 재 시작 해준다. 그러면 새로운 티켓 생성하기에서 다음과 같이 시작날짜와 만료날짜 Completed 가 나타난다.

Ticket 생성하기

이제 필요한 플러그인은 모두 설치가 되었다.

우선순위 번역

관리 페이지에 우선순위가 있다. 영문으로 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이 번역을 해준다.

우선순위 한글로 번역

해결방법 번역

관리 페이지에 해결방법이 있다. 영문으로 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이 번역을 해준다.

해결방법 한글로 번역

티켓 종류 번역

관리 페이지에 티켓 종류가 있다. 영문으로 되어 있는데 다음과 같이 번역을 해준다.

티켓 종류 한글로 번역

이렇게 모든 설치와 설정은 끝났다.

결론

이제는 팀 협업을 위한 툴들이 아주 많다. 굳이 Trac 을 사용할 필요도 없으면 협업툴을 익히는 것이 직장생활(?)을 오래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프리랜서로서 일을 할때에 협업툴도 사용을 하겠지만 개인적인 업무를 기록하고 업무요청을 Ticket으로 기록하는 것 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하는데 Trac 이 여기에 딱 맞아 보인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