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bernetes 설치

Kubernetes 설치에 대해서 다룬다. 이번에는 Ubuntu 20.04 LTS, Centos 8.2 기반으로 진행했으며 이전에 설치에서 CNI 를 Calico 로 진행 했다. 더 나가 Helm, Metric Server 까지 진행 한다.

설치 환경은 다음과 같다.

  • Master
    • Distribution: Ubuntu 20.04
    • IP: 192.168.96.31
    • Hostname: kmaster
    • account: systemv
  • Worker Node
    • Distribution: CentOS 8.2
    • IP: 192.168.96.32
    • Hostname: knode
    • account: systemv
  • CNI: Calico
  • Helm 설치
  • Metric Server 설치

공통 설정 부분

Master, Node 두 서버 모두 Static IP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모두 일반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 일반 계정은 sudo 사용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sudo 권한 부여

CentOS 8.2 의 경우에 일반 계정을 생성한 후에 sudo 권한을 주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CentOS 8.2 에는 wheel 라고 하는 특수한 그룹이 존재하는데, sudo 설정에는 이 그룹에 한해 sudo 사용 권한을 부여하고 있어 일반 계정 systemv 에 sudo 를 사용하게하고 싶다면 wheel 그룹에 포함시키면 된다.

Ubuntu 20.04 에서는 다음과 같이 일반계정에 sudo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br_netfilter 모듈 로딩

br_netfilter 커널 모듈을 로딩해 줘야 한다. 기존에는 modprobe 설정으로 했지만 이제는 systemd 를 활용하면 되는데 ubuntu 20.04, CentOS 8.2 이 모두 이를 사용하고 있어서 적용 가능하다.

다음과 같이 모듈이름으로 conf 파일을 생성해 준다.

물론 이렇게 하면 시스템을 재부팅을 하더라도 자동으로 모듈이 로딩 된다.

커널 네트워크 파라메터

다음과 같이 커널 파라메터를 수정해 줘야 한다.

/etc/hosts 파일 편집

Master, Node 서버 양쪽 모두에 /etc/hosts 파일에 각 서버 정보를 다음과 같이 입력해준다.

swapoff 설정

kubernetes 는 swap 파티션이 존재할 경우에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들어, kubeadm 명령어로 뭔가를 할려고 할경우에 swap 파티션이 존재할 경우에 오류를 내면서 작동되지 않는다.

Master, Worke 양쪽 모두에 swap 을 off 로 해준다.

이렇게 하면 swap 이 비활성화 된다. 그리고 반드시 /etc/fstab 에서 swap 관련 마운트 설정을 주석처리 해준다.

CentOS 8.2 에서 설정

SELinux off

CentOS 8.2 에서 설정은 SELinux 설정이다. 다음과 같이 해준다.

firewalld 비활성화

이것은 systemctl 로 다음과 같이 가능하다.

패키지 설치

Ubuntu 에서 설정

패키지 설치

Docker 설치 및 설정

Kubernetes 는 Docker 를 기반으로하는 서비스다. 당연히 설치를 해줘야 하는데, 설치 관련 내용은 다음에 링크에서 각 배포판마다 잘 설명되어 있다.

한가지, Docker 설치를 위한 패키지 저장소는 명령어와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다.

Ubuntu 20.04

ubuntu 에서는 add-apt-repository 명령어로 저장소 URL 을 추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저장소 추가가 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Docker 를 설치해 준다.

CentOS 8.2

CentOS 8.2 에서는 yum-config-manager 명령어를 이용해서 추가할 수 있다. 이 명령어는 yum-utils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어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다.

저장소 추가가 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Docker 를 설치해 준다.

현시점에서 위와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CentOS 8 에 대한 containerd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만 출력하고 오류를 낸다. 수동으로 필요한 패키지를 다운받아서 해결한다.

수동으로 설치는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Docker 를 설치해 준다.

CentOS 8.2 에서 Docker 를 설치하면 필요한 서비스가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systemd 를 설정해주고 시작해준다.

CGroup Driver 설정

Ubuntu, CentOS 모두 공통으로 Docker 를 설정해 주는 부분이 존재한다. 바로 Driver 를 systemd 로 바꿔줘야 한다.

Kubernetes 를 설치할때에 Cgroup driver 를 systemd 로 추천하고 있다. 그래서 Kubernetes 만 systemd 로 드라이버를 교체하면 docker 와 통신이 되지 않는다. 이것을 위해서 Docker 에서도 드라이버를 systemd 로 교체해 준다.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하다.

Kubernetes 설치

Ubuntu 20.04

Master 로 사용될 Ubuntu 20.04 에서 다음과 같이 Kubernetes 패키지 저장소를 추가 한다.

xenial 은 Ubuntu 16.04 를 말하는데 Ubuntu 20.04 에 설치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다음과 같이 kubeadm, kubelet, kubectl 을 설치해 준다.

CentOS 8.2

CentOS 8.2 에서는 다음과 같이 Kubernetes 패키지 저장소를 추가 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Kubernetes 를 설치해 준다.

Master 설정

Master 를 다른 말로 Control Plaine 이라고도 한다. 이것을 만드는 것은 kubeadm 을 이용한다. 일반 계정으로 실행 한다.

Kubernetes Master 명령은 전부 일반계정으로 하도록 되어 있어 있다. 일반계정이 kube api 통신을 위한 설정을 위 출력에 나온데로 실행해주면 된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 다음을 보자.

kmaster 가 ‘NotReady’ 나오고 coredns 상태가 ‘Pending’ 이다. kubelet 로그를 보자.

NetworkPlugin 이 없어 오류가 나오는 것으로 이는 CNI(Container Network Interface) 를 필요로 한다.

Calico 설치

Calico 는 Flannel 처럼 Kubernetes Cluster 에 네트워킹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CNI 를 위한 컴포넌트중에 하나라고 보면 되는데,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반드시 메뉴얼을 읽어보고 해야 한다는 것이다.

Calico 는 Kubernetes 가 운영되는 환경에 따라 설치과정에 차이가 있으며 심지여 같은 운영환경이라고 할지라도 node 의 수에 따라서 설치해줘야하는 것도 다르다.

이 메뉴얼은 OnPremise 환경이며, 50 node 이하를 가지고 있음으로 아주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yaml 파일 하나만 다운로드 받아서 적용해주면 된다.

이제 시간을 조금 기달려서 모든 pods 가 정상으로 Running 인지를 확인해 본다.

그리고 nodes 의 상태를 확인해 본다.

“Ready” 상태가 되었음으로 이제 Worker Node 를 추가해 보자.

Worker Node 추가.

Worker Node 는 knode 서버에서 다음과 같이 Kubernetes Cluster 에 join 하겠다는 것으로 실현된다. join 을 위한 파라메터는 kmaster 에서 kubeadm 으로 cluster 를 생성할때 보여준 값을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한 다음에 kmaster 서버에서 다음과 같이 knode 가 추가되고 상태가 Ready 된다면 Worker Node 추가가 완료된 것이다.

Helm 3 설치하기

Helm 은 Kubernetes 에서 작동하는 많은 Application 들을 손쉽게 설치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마치 Ubuntu 의 APT 나 CentOS 의 Yum 이 프로그램 설치를 손쉽게 해주는것과 같다.

한가지 변화가 있다. Helm 2 와 Helm 3 은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해야 한다. Helm 2 는 Tiller 라고 해서 Helm 서버가 필요했지만 Helm 3 에서는 이것이 없어졌다.

Helm 3 는 설치 스크립트를 제공함으로 이것을 이용하면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설치 Node는 kubectl 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선든 사용이 가능하다.

Helm 3 설치

Helm 3 설치는 스크립트로 제공한다.

설치는 그냥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받아서 /usr/bin 에 helm 바이너리를 설치하는 것으로 끝난다.

정상적으로 설치됐는지 확인은 다음과 같이 한다.

한가지 문제는 기본 repository 주소가 없어서 뭐든 설치할려면 설치가 안된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저장소를 추가해 준다.

Helm 3 은 이것으로 끝이다. 이전 Helm 2 버전에 비해 해줘야 하는 것이 없다.

Metric Server 설치

Kubernetes 를 설치하게 되면 자원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Heapster 를 이용했지만 이것은 이제 더 이상 개발이 되지 않고 있으며 이를 대체하는 것이 Metric Server 이다.

Kubernetes 에서 뭔가를 설치하는 것은 대부분 Pods 를 설치하는 것이며 이것에 대한 Rules, Datastore 등도 한꺼번에 설정을 해준다.

Metric Server 를 설치하게 되면 Kubernetes 의 컴포넌트들에 대한 자원 모니터링이 가능해지며 이것을 이용해 Autoscaling 에도 사용이 가능해진다.

Downloads

Metric Server 를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를 한다.

TLS 수정

Metric Server 를 설치할때에 주의해야 할 것은 Kube API 서버와의 통신에서 사용할 TLS 를 수정하는 것이다. Metric Server 는 Public TLS 를 기본으로 하지만 Kube API 는 Kube 자체의 TLS 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냥 설치하면 문제가 된다.

Deploy

이제 이것을 Deploy 해준다. Kubernetes 에서는 설치라는게 없다. 모두 다 pods 로 다 올라가기 때문에 Deploy 라고 한다.

위와같이 관련된 설정과 pods, deploy, service 등이 생성이 된다.

확인

Metric Server 의 확인은 pods, deploy 가 제대로 되었는지를 살펴보면 된다.

그리고 1~2분을 기다리면 후에 다음과 같이 자원이 출력이 되는지를 보면 된다.

CPU, Memory 등과 같은 자원 현황이 출력이 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One comment

  1. 어느날의꿈

    정확한 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다른 사이트들에 있는 내용들은 잘 안되거나 오래된 버전이어서 계속 실패했는데 덕분에 잘 설치했습니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