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Linux 8.2 설치

Oracle 에서 만들어서 배포하는 Oracle Linux 8.2 를 설치해 본다. 현 시점(2020.07) 에서 최신버전은 Oracle Linux 8.2 이다.

다운로드

Oracle Linux 를 설치를 위해 준비된 이미지는 두가지로 전체 패키지를 담은 DVD 이미지와 Boot 이미지를 제공한다. Boot 이미지는 또 일반 커널과 UEK 커널을 가지는 버전으로 제공한다. 어느걸 하던 상관은 없다.

설치

다운받은 이미지를 USB 나 CD 로 구워서 부팅을 한다.

부팅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Install Oracle Linux 8.2.0” 를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는 CentOS 설치 화면과 동일하다. 부팅을 uek boot 이미지를 이용해서 부팅을 했기 때문에 설치를 위한 패키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반드시 인터넷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설치할때에 반드시 Network 설정을 먼저해 줘야 한다.

Network 설정

나는 iptime 공유기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DHCP 만으로 설치하는 Oracle Linux 서버의 ip 설정을 끝냈다. 물론 고정IP 를 설정해도 된다. 일단 인터넷이 되어야 한다.

패키지 저장소 지정.

uek boot 이미지로 부팅을 했기 때문에 패키지를 인터넷을 통해서 다운받아야 한다. 다운받을 주소를 지정해준다. 이 주소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위 링크에서 “Installation Media Packages” 에서 BaseOS 8.2 에 x86_64 링크를 클릭해서 나오는 화면에 오른쪽에 Direct Yum Repository URL 주소를 입력해주면 된다.

나머지는 모두 CentOS 설치와 완전히 동일하다. 개인적으로 여기에 Oracle DB 를 설치하고자 파티션을 다음과 같이 나눴다.

  1. / – 40GB
  2. swap – 12GB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