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A MySQL 설정

MySQL 은 인기있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언제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라면 항상 따라오는 것이 Master-Slave 리플리케이션 환경이고 거기에 덧붙여 자동 페일오버(Auto FailOver) 를 어떻게 할 것이라는 골머리 앓는 주제가 따라서 나온다.

MySQL 의 경우에 자체 적인 FailOver 솔루션이 있다. Fabric 이 그것인데, 아직은 많이 쓰이지는 않는 모양이다. 대신에 AutoFailOver 를 지원하는 제3의 툴들이 존재하는데 M-HA 가 바로 이러한 솔루션이다.

M-HA 는 일본인이 Perl 을 이용해서 작성한 솔루션이다. github 저장소에 소스코드는 공개되어 있으며 저장소이름은 mha4mysql-manager 이다.

구조

M-HA 는 Manager 와 Node  로 이루어진다. Node 는 MySQL 이 설치된 서버에 모두 설치해줘야 한다. Mater/Slave 구조라면 Node 를 모두 설치해줘야 한다.

Manager 는 이들 Node 를 감시하고 이들 전체를 컨트롤하는 역활을 한다.

M-HA 특징

M-HA 를 AutoFailover 로 사용할만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Short downtime
  • MySQL-Replication consistency
  • Easy Installation
  • No chagne to existing deployments

M-HA  를 고려할때에 중요한 부분이 짧은 다운타임이다.  Master/Slave 구조에서 장애시에  Slave 를 Master 로 빠르게 승격을 시켜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두 서버간에 데이터가 달라지는 데이터 무결성이 깨지지 않게 된다. M-HA 는 비교적 이러한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 솔루션이라고 보면 된다.

M-HA 구성도

최소한의 환경에서 M-HA 를 구성도는 대략 다음과 같다.

M-HA Architecture
M-HA Architecture

M-HA Node 는  MySQL 이 설치된 서버라면 전부 설치해주어야 한다. M-HA Manager 는 외부서버에 설치해된다.

Node 설치

설치는 M-HA 구글 저장소에 가면 각 배포판별로 바이너리로 배포하고 있어 쉽게 설치가능하다. 여기서는 소스를 가지고 컴파일 설치하도록 하겠다.

git 저장소에 소스를 다운받거나 Clone 해서 가지고 와도 된다.

의존성 패키지를 다음과 같이 설치해준다.

Perl 을 이용해서 소스를 코드를 컴파일 하고 설치해주면 된다.

위와 같은 설치를 Master/Slave 모든 MySQL 서버에 설치해 준다.

그리고 각 서버에 M-HA 가 접속하기 위한 MySQL 계정을 생성해 준다.

MySQL 각 서버에 /var/log/masterha 디렉토리를 만들어 준다.

Manager 설치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Manager 를 설치하기 전에 Node 도 같이 설치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Manager 설치도 소스코드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그 전에 다음과 같이 의존성 패키지를 설치해준다.

소스코드를 다운받는다.

컴파일 설치해 준다.

Manager 에 mha.cnf 파일 작성

Manager 의 mha.cnf 파일을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SSH 접속 설정

M-HA 는 내부적으로 SSH를 이용해서  M-HA Node 의 릴레이 로그들을 전송하도록 한다. 그런데 자동으로 이게 되게 할라면 M-HA Manager 와 Node 들간 모두 SSH 를 무인증으로 접속이 가능해야 한다.

SSH RSA 를 생성하는데,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는다. 그러면 무인증 접속이 가능해진다.

각각에 생성한 키들은 ~/.ssh/authorized_keys  파일에 추가해준다. 중요한 것은 각각 서버들은 서로서로 모두 무인증 SSH 접속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SSH 무인증 테스트를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Replication 체크

다음과 같에 Replication 체크를 해본다.

여기서 버그가 있다. /usr/local/share/perl5/MHA/DBHelper.pm 파일 198 라인에 $host 변수에 문제가 있다.

위와같이 수정한 후에 다시 한번 해보면 오류를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호스트 이름에 ‘[‘, ‘]’ 를 붙임으로 나타는 현상이다. 이러한 문제는 다음의 파일에도 있다.

Manager 실행 시키기.

반드시 위에 버그를 제거한 후에 다음과 같이 실행을 한다.

위와같이 실행을 한 후 로그를 보면 다음과 같이 나와야 정상이다.

내용을 보면 192.168.96.32 서버가 현재 Master 고 30번 서버가 Slave 로 인식하고 있다.

FailOver 테스트.

간단한 FailOver 테스트를 해보자. 시나리오는 간단하다. 현재 Master 서버를 정지 시켜 보는 것이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Manager 로그가 올라온다.

위와같이 로그가 온다면 FailOver 가 정상적으로 된 것이다. 또, 로그 디렉토리 /var/log/masterha 디렉토리에 mha.failover.complete 파일이 생성되어 있을 것이다. 또한, manager 가 죽어 있다. 그러니까 FailOver 가 발생되면 다음과 같이 실행이 된다.

  1. Slave 를 Master 로 승격시킨다.
  2. Manager 에 지정한 로그 디렉토리에 mha.failover.complete 파일을 생성한다.
  3. Manager 가 죽는다.

FailOver 가 발생할때마다 Manager 는 정해진 동작을 수행하고 자동으로 죽게 된다.

승격된 Master 서버에서는 다음을 체크해봐야 한다.

  1. show slave status 명령을 입력했을때 아무것도 나오지 말아야 한다.
  2. show variables like ‘%read%’ 명령어를 입력했을때에 read_only 값이 OFF 여야 한다.

위 두가지가 정상적으로 나온다면 M-HA 가 정상적으로 동작한 것이다.

3 comments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