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ic Server 설치하기

Kubernetes 를 설치하게 되면 자원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Heapster 를 이용했지만 이것은 이제 더 이상 개발이 되지 않고 있으며 이를 대체하는 것이 Metric Server 이다.

Kubernetes 에서 뭔가를 설치하는 것은 대부분 Pods 를 설치하는 것이며 이것에 대한 Rules, Datastore 등도 한꺼번에 설정을 해준다.

Metric Server 를 설치하게 되면 Kubernetes 의 컴포넌트들에 대한 자원 모니터링이 가능해지며 이것을 이용해 Autoscaling 에도 사용이 가능해진다.

Downloads

Metric Server 를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를 한다.

2020.04.19 현 시점에서 v0.3.7 이 있지만 ErrorImagePull 에러가 발생하면서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다. 따라서 v0.3.6 으로 설치한다.

TLS 수정

Metric Server 를 설치할때에 주의해야 할 것은 Kube API 서버와의 통신에서 사용할 TLS 를 수정하는 것이다. Metric Server 는 Public TLS 를 기본으로 하지만 Kube API 는 Kube 자체의 TLS 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냥 설치하면 문제가 된다.

Deploy

이제 이것을 Deploy 해준다. Kubernetes 에서는 설치라는게 없다. 모두 다 pods 로 다 올라가기 때문에 Deploy 라고 한다.

위와같이 관련된 설정과 pods, deploy, service 등이 생성이 된다.

확인

Metric Server 의 확인은 pods, deploy 가 제대로 되었는지를 살펴보면 된다.

그리고 1~2분을 기다리면 후에 다음과 같이 자원이 출력이 되는지를 보면 된다.

CPU, Memory 등과 같은 자원 현황이 출력이 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