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mcat 시작 스크립트 옵션들.

Tomcat 시작 스크립트에는 많은 옵션들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 기술합니다.

start.sh 스크립트

Tomcat 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CATALINA_HOME/bin/startup.sh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이 스크립트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최종적으로 catalina.sh 파일을 호출하고 있는데, 이 파일에는 시작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쉘 환경 변수들이 나온다.

Catalina.sh 스크립트

CATALINA_HOME

Catalina 가 빌드된 디렉토리. 여기서 빌드된 디렉토리는 설치한 홈 디렉토리를 말하기도 한다.

CATALINA_BASE

Catalina 설치에 동적 영역을 해결하기 위한 기본 디렉토리. 이는 Multi Instance 설치할때에 에 사용된다. 만일 지정하지 않으면 CATALINA_HOME 을 사용한다.

CATALINA_OUT

stdout, stderr 를 어디로 보낼지에 대한 전체 경로를 지정. 기본 값은 $CATALINA_BASE/logs/catalina.out 이 된다.

CATALINA_TMPDIR

JVM 에서 사용할 (java.io.tmpdir) 의 임시 디렉토리 위치. 기본값은 $CATALINA_BASE/temp 이다.

CATALINA_OPTS

“start”, “run”또는 “debug”명령이 실행될 때 사용되는 Java 런타임 옵션. JAVA_OPTS 에 포함되는 옵션이 아닌것이 여기에 포함된다. Tomcat 자체에서만 사용되는 옵션들만 포함되며 중지 프로세스, 버전 명령 등으로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JAVA_HOME

JDK 설치한 위치. debug 인자와 실행할때 필요하다.

JRE_HOME

JRE 설치한 위치. 지정하지 않으면 JAVA_HOME 을 사용하고, JRE_HOME 과 JAVA_HOME 지정되면, JRE_HOME 를 사용한다.

JAVA_OPTS

명령이 실행될때 사용되는 Java 런타임 옵션. CATALINA_OPTS 모든 옵션이 아닌것이 여기에 포함된다. Tomcat 에의해서 사용되어질 수 있고 중지 프로세스, 버전 명령에도 사용된다. 대부분의 옵션들은 CATALINA_OPTS 에 있어야 한다.

CATALINA_PID

catalina 시작 java 프로세스의 pid 를 가지고 있는 파일 경로.

LOGGING_CONFIG

Tomcat의 로깅 설정 파일을 재정의. 예를들면 다음과 같이 한다.

LOGGING_MANAGER

Tomcat 의 로깅 메니저를 재정의. 예를들면 다음과 같이 한다.

 

CATALINA_OPTS, JAVA_OPTS 예제

여기서 중요한 CATALINA_OPTS, JAVA_OPTS 이다. 대부분 이를 구분하지 않는다. 하지만 설명에서 나왔듯이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들면 다음과 같다.

JAVA_OPTS 는 Tomcat 에서 사용되어질 변수들을 정의할 수 있다.

 

위와같이 구분을 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