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 설치하기

Node.js 줄여서 Node 는 브라우저에서 탑재되었던 Javascript 엔진을 독립된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들어 Javascript 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준비

모르긴 몰라도 Javascript 만큼이나 다이나믹하고 빠르게 변화를 수용하는 언어를 찾기는 쉽지 않다. 그러다보니 이를 지원하는 Node.js 도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러한 다양한 버전을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툴이 필요하게 되었던 모양이다.

Node Version Manager (NVM). Node.js 의 버전을 관리하기 위한 툴로서 이를 이용하면 다양한 버전의 Node.js 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Node.js 설치는 NVM 을 사용해 할 것이다.

NVM 설치

NVM 의 장점은 대략 다음과 같다.

  • 간단한 명령어로 로컬 계정에 설치가 가능하다.
  • 다양한 버전의 Node.js 를 쉽게 교체 가능하다.
  • Default 버전을 alias 를 통해서 간단하게 지정이 가능하다.

다음과 같이 설치 쉘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해 실행함으로써 설치는 끝난다.

설치가 끝나면 로그인을 새로하거나 다른 로그인 세션을 열면 된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볼 수 있다.

Node.js 설치

NVM 을 설치했다면 Node.js 설치는 매우 쉽다.

확인은 역시 버전을 통해서 가능하다.

간단 NVM 사용 방법

NVM 이 설치한 Node.js 를 비롯한 컴포넌트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하면 된다.

Node.js 역시 Long Term Support 버전을 지원한다. 이 버전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default 값이 v12.14.1 로 변경된다. 확은은 nvm ls 명령어를 이용한다.

사용하고자하는 버전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use 를 사용하면 된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