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Lab 설치와 설정

GitLab 설치 하기. GitLab 은 무료로 사용가능한 git 저장소, ticket 시스템이다. github 의 오픈소스 버전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보다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글에서는 gitlab 을 Ubuntu 20.04 LTS 에 설치와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준비

Gitlab 을 설치하기 전에 필요한 의존성 패키지들을 먼저 설치해 준다.

메일을 사용할 경우에는 메일 서버를 설치해줘야 하지만 여기서는 제외한다.

Gitlab 설치를 위한 저장소 추가

gitlab 홈페이지에서는 각 리눅스 배포판에 맞춰 스크립트를 제공한다. Ubuntu 20.04 를 위해 제공해주는 스크립트를 실행해 준다.

Gitlab 설치

접속을 위한 도메인을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gitlab 은 SSL 접속을 권장하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설치를 할 시점에서 도메인을 정할 수 있다.

별문제가 없다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이 된다.

Gitlab 설정

Gitlab 설정은 ‘/etc/gitlab/gitlab.rb’ 파일을 이용 한다. 여기서 뭔가 변경을 하면 다음과 같이 재설정을 해야 한다.

접속 URL 바꾸기

접속 URL 은 설치시에 지정해 줬지만 나중에 바꿀 수 있다. gitlab.rb 파일을 열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하고 바꾸면 된다.

Grafana 비활성화

Gitlab 서버를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서 Grafana 를 내장하고 있다. 이것을 비활성화를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비활성화를 해준다.

Prometheus 모니터링 비활성화

Prometheus 는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집해주는 프로그램이며 Time Series 데이터베이스다. Grafana 는 이 데이터베이스를 읽어서 그래프를 그려주는 것이다.

Prometheus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각 메트릭을 수집해주는 Exporter 들이 있는데, Gitlab 에서는 prometheus_monitoring 을 비활성화하면 모든 Exporter 들도 비활성화가 된다.

이렇게 한 후에 gitlab 을 reconfigure, restart 를 한 후에 gitlab 상태를 보면 다음과 같다.

모니터링을 위한 export, prometheus 등의 프로세스가 없다.

업로드 용량 변경

Gitlab 은 nginx 를 웹서버로 사용한다. nginx 에서는 client_max_body_size 값으로 파일 업로드 용량을 결정하는데, 이것을 설정에서 바꾸면 된다.

데이터 저장 디렉토리 변경

만일 데이터 저장 디렉토리를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의 설정을 바꾸면 된다.

저장소를 “/opt/gitlab-data” 로 변경된다.

하지만, 만일 이미 저장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이 해줘야 한다.

자세한 것은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