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Database 19c 설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 (Oracle Database 19c) 설치에 대한 문서다. 설치는 Slient Mode 로 설치되었으면 PDB 를 기반으로 하였다. PDB, CDB 에 대한 설명은 오라클 문서를 참고.

환경

  • Oracle Linux 8.3
  • Kernel: 5.4.17-2102.200.13.el8uek.x86_64
  • Memory: 7.7Gib
  • Swap: 12Gi
  • Root Partition: 32GB

호스트 네임 변경

Selinux 를 Permissive 로 변경

HugePages 비활성화.

오라클은 HugePages 를 비활성화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PreInstallation RPM 설치

오라클은 시스템 계정, 설치 디렉토리, 시스템 리소스 설정등을 필요로 하는데 PreInstallation RPM 은 이것을 자동으로 해준다.

이것은 자동으로 필요로하는 시스템 설정을 해준다. 이것을 하고 난후에 변경된 시스템 설정들은 다음과 같다.

시스템 그룹 생성

다음과 같은 시스템 그룹이 생성되었다.

oracle 계정 생성 및 소속 그룹 변경

oracle 계정이 생성되는데 기본 소속 그룹은 oinstall 이며 dba,oper,backupdba,dgdba,kmdba,racdba 그룹에도 속해야 한다.

oracle 시스템 계정에 대한 시스템 자원 제한 설정.

파일, 메모리, 프로세스 등에 대한 자원 사용에 대해서 oracle 계정에 제한을 둔다. 이것은 /etc/security/limits.d 디렉토리에 파일을 생성해 설정한다.

memlock 부분을 조정해 줄 필요가 있다. 전체 물리 메모리가 128GB 이하라면 약 90%를 할당을 권장하고 있다.

커널 파라메터 수정.

커널 파라메터는 sysctl 명령어로 조정이 되는데, 이것은 /etc/sysctl.d 디렉토리에 파일을 생성해 적용해 준다.

Firewalld 설정

Oracle SQL* NET Listener 포트인 1521/tcp 를 열어준다.

Oracle Universal Installer (OUI)

OUI 설치는 터미널에 명령행으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작업이 있다.

디렉토리 생성

다음과 같이 디렉토리를 생성해 준다.

/u01/software 는 Oracle database 19c 설치파일들을 압축해제해 넣을 디렉토리다.

.bashrc 파일 설정

설치를 하기 위해서 환경변수를 설정해 준다. 이것은 oracle 계정에 .bashrc 파일에 해주면 된다.

설치

이제 설치를 진행 해준다.

먼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 에 설치 프로그램을 압축 해제해 준다.

이제 Silent 설치를 위한 쉘 스크립트 파일을 작성해 준다.

“export CV_ASSUME_DISTID=RHEL8.0” 는 설치 오류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이제 실행해준다.

출력 결과 안내대로 실행해 준다.

멀티테넌트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

오라클 12c 로 넘어오면서 CDB, PDB 라는 개념을 도입했는데 이것이 멀티테넌트 데이터베이스 개념이라 간략히 말할 수 있다. 먼저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오라클 리스너(Oracle Listener) 를 실행 시켜준다.

이제 멀티테넌트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 준다.

이렇게하면 하나의 CDB, PDB 가 생성된다. CDB 의 이름은 O19C, PDB 의 이름은 pdb1 이다.

필요한 데이터 파일들이 CDB 디렉토리 아래에 모두 자동으로 생성 되었다. 수동으로 생성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추후 논의 한다.

루트(root) 사용자로 oratab 설정을 변경해 준다. 이것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자동 시작을 활성화 해준다.

이제 SQL Shell 을 실행하고 Oracle Managed File 를 활성화, CDB 시작시 PDB도 자동시작 활성화를 해준다.

시작/중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시작/중지는 다음과 같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