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M 세팅

vim 은 리눅스의 기본 에디터이다.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이런 설정을 하나하나 하기 보다는 간단하게 Plugin 형태로 제공해 네트워크를 통해서 설치를 도와주는 플러그인 프로그램이 있다. 이것을 이용해서 기본적인 세팅을 해보자.

VIM 세팅을 위해서 git 명령어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시스템 계정 홈디렉토리를 기본으로 한다.

또, 반드시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443 이나 80 포트가 OutBound 로 열려 있어야 한다.

Vundle

VIM 플러그인 설치를 도와준다. 네트워크를 통해서 설치하고 픈 플러그인을 지정해주면 설치를 해준다. 플러그인에 대한 설정은 여전히 사용자가 해줘야 하지만 하나하나 찾아서 해주는 것보다는 낫다.

다음과 같이 Vundle 를 설치 해준다.

.vimrc 파일 작성

이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vimrc 파일을 작성해 준다.

위와같이 작성한 후에 vim 을 실행해 명령어 모드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화면이 분할되면서 왼쪽에 Vundle Plugin 이 설치 된다.

airline 상태바(statusbar) 설치

VIM 은 화면 하단에 상태 정보를 표시한다. 하지만 많은 정보를 표시하지도 않거니와 보기도 그렇게 좋지 않다. 그래서 좀 더 인식하기 좋고 정보도 많이 표시하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이 필요한데 ariline 이 이를 도와준다.

다음과 같이 .vimrc 에 설정을 해준다.

그리고 맨 아래에 다음을 추가 한다.

중간에 airline_theme 는 .vim/bundle/vim-airline-themes/autoload/airline/themes/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 이름을 적어주면 된다.

YAML 플러그인

YAML 파일이 많이 사용 된다. YAML 문법을 제공해 준다.

만일 Ansible 을 사용한다면 이 플러그인은 설치해서는 안된다.

Ansible 플러그인

Ansible 플러그인은 Ansible 을 위한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Yaml 플러그인과 충돌 날수도 있다.

Nginx 플러그인

Nginx 플러그인은 nginx 의 설정 파일에 대한 문법 하이라이트를 제공 한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