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Xsrv, 원격 X-Windows 클라이언트
집에서 테스트를 위해서 설치한 서버가 있는데, KVM 가상화를 해뒀다. OS 를 설치하기 위해서 virt-manager 를 자주 이용하는데, 노트북에 Mint 리눅스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면 원격 X-Windows 에 접속해 GUI virt-manager 를 실행시킬 수 있다.
그런데, 매번 노트북을 켜서 하기도 귀찮고 그래서 윈도우즈에서 사용가능한 X-Windows 클라이언트를 필요했다. 이에 대해서 이미 NetSarang 에서 만든 XManager, Xming 이란것을 알고 있었다. XManager 는 사용이고, Xming 은 무료이지만 이전에 제대로 안되었던 기억이 있다. 혹시 다른게 있을까 싶어서 찾아보니 VcXsrv 를 알게되었는데 이것을 한번 사용해 보기로 했다.
설치
설치는 VcXsrv 를 다운받아서 설치를 하면 된다. SourceForge 에서 배포한다.
실행
설치가 마무리되면 Xlauch 라는 실행 아이콘이 생성된다. 이것을 클릭하면 실행이 된다.
실행을 하면 Xming 화면과 동일하다. Multiple windows 를 선택하고 다음..
원격 서버에 접속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Start a program’ 을 선택한다.
원격에서 실행할 프로그램을 기재하고 원격 서버 로그인 정보를 작성해 준다.
위와같이 정보를 정확하게 기재하면 접속이 성공하게 된다. 기존의 Xming 과 사용방법은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