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Logic 서버 복제하기

이 문서는 WebLogic 서버 복제하기에 대한 문서 입니다.

WebLogic 버는 여러서버에 걸쳐서 설치가 되고 이들을 한대로 묶어 하나처럼 동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서버의 설치버전과 환경설정등이 모두 동일 해야 합니다.

만일 WebLogic 서버가 10대 정도라고 하면 10대 서버 모두 새롭게 설치하는 절차를 거쳐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두 설정을 같게 해줘야 한다. 그런데 사람은 언제나 실수를 할 수가 있어 잠제적인 장애요소를 남기게 됩니다.

이럴때 필요한 것이 1대 서버에 설치를 하고 설치되고 설정이 모두 된 WebLogic 10.3.6 서버를 다른 서버에 그대로 복사해 넣으면 아주 편할 것인데, WebLogic 10.3.6 서버는 이러한 작업을 위한 간단한 스크립트를 제공합니다.

WebLogic 10.3.6 서버 복제는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 WebLogic Home 복제
  • Domain 복제
  • 새로운 서버로 복제한 파일 전송
  • WebLogic Home 복구
  • Domain 복구
  • 설정 변경

WebLogic Home 복제

WebLogic 10.3.6 은 WebLogic 서버 본체라할 수 있는 홈 디렉토리가 존재 합니다. 모든 WebLogic 의 라이브러리와 명령어들이 모두 WebLogic Home 디렉토리에 존재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WebLogic 이 구동될 수 없습니다.

WebLogic Home 디렉토리 복제는 ‘clone.sh’ 스크립트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이 스크립트는 다음의 위치에 존재합니다.

이제 WebLogic 10.3.6 의 홈 디렉토리를 복제를 다음과 같이 합니다.

시스템 계정의 홈 디렉토리에 mwhome.jar 로 생성됩니다.

Domain 복제

Domain 복제는 ‘pack.sh’ 스크립트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Domain 복제를 합니다.

위와같이 ‘succeed’ 메시지가 나오면 성공한 것 입니다.

복구를 위한 사전 준비

복구를 위해서 다른 서버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 서버에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 원본 서버와 동일한 자바(JAVA)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원본 서버와 동일한 WebLogic 디렉토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WebLogic Home 복구

WebLogic Home 복구는 jar 파일을 jar 명령어로 압축해제함으로써 완료 됩니다.

별거 없습니다. 위 명령어로 복구가 완료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해줘야 할 것이 nodemanager 를 위한 복구 프로세스 입니다. nodemanager 는 WebLogic Admin 서버와 통신을 하면서 Node 를 관리하는 역활을 담당합니다. Node 에 Managed Server 를 생성하거나 삭제, 시작, 중지등을 Admin 서버에서 하기위해서는 nodemanager 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문제는 nodemanager 서버는 서버에 종속되는 설정값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서버를 복제하고 난후에 서버환경을 다시 인식시켜줘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restore.sh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WebLogic Home 디렉토리에 퍼미션이나 각종 설정파일들이 서버 환경에 맞춰 재조정됩니다.

이제 Node Manager 서버를 다음과 같이 새롭게 구성해 줍니다.

Node Manager 를 실행하면 nodemanager.properties 파일에 각종 환경설정을 정리하고 nodemanager.domains 파일을 생성합니다. 그런데, nodemanager.properties 에 내용을 변경해야하기 때문에 Node Manager 를 중단시킨 겁니다.

nodemanager.properties 파일중에 다음과 같이 수정해 줍니다.

WebLogic Domain 복구

복제할때에 ‘pack.sh’ 명령어를 썼었는데 복구할때는 ‘unpack.sh’ 명령어를 사용 합니다.

복구가 완료 되면, 이제 Domain 설정파일에서 호스트 이름을 현 시스템으로 바꿉니다. 그것은 /home/systemv/wl_domain/mCloud/config/config.xml 파일인데, 여기서 호스트명을 현 시스템으로 바꿔주고 불필요한 Managed Server 리스트, deployment 를 삭제처리 해줍니다.

이제 WebLogic Web Console 에서 ‘환경 -> 시스템’ 에서 노드매니져 서버를 등록 해줍니다.

서버 등록

이제 서버(Managed Node)를 등록 해줍니다. 생성을 한 후에 시스템을 새롭게 실행한 노드매니져 서버로 지정해 줍니다.

서버의 시스템 서버 설정
서버의 시스템 서버 설정

그리고 서버를 시작하면 인증 오류가 발생하면서 서버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인증을 위한 한번 수동으로 Managed Node 서버 시작

Admin 서버와 복제 서버간의 통신을 위한 5556, 7001 포트를 개방해 줍니다. 그리고 복제 서버에서 다음과 같이 수동으로 서버를 시작해 줍니다.

위와같이 한번 수동으로 서버를 시작하면 Admin 서버에서 ManageServer 를 이용해서 서버를 시작하거나 종료할때 인증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One comment

  1. weblogic

    weblogic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로도 복제가 가능하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WL_HOME과 WL_DOMAIN을 그냥 tar로 묶어서 다른 서버로 넘기고 weblogic config에 있는 IP주소만 바꾸면 됩니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