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Logic 12c: 노드 매니저(NodeManager) 설정하기
WebLogic 에서 노드매니저(NodeManger)는 웹로직을 운영할 머신(Machine) 에 설치되는 것으로 웹로직의 Admin 서버에 요청을 받아 처리해주는 역할을 한다. 노드매니저가 하는 일은 대략 다음과 같다.
- 매니지드 서버 생성/삭제
- 매니지드 서버 시작, 중지, 종료
웹로직을 설치하면 노드 매니저도 함께 설치가 된다. 기본적으로 터미널 상에서 노드매니저를 설정을 한 후에 Admin 콘솔에서 Admin 서버가 인식할 수 있도록 등록을 해줘야 한다.
여기서는 터미널 상에서 노드매니저 설정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루어 본다.
노드매니저 설정
웹로직을 설치하고 난 후에 도메인(Domain) 을 생성하면 노드매니저 관련 내용도 함께 설치가 된다. 기본적으로 도메인 디렉토리에 nodemanager 디렉토리가 함께 존재하게 되고 여기에 파일들이 존재하게 되는데, 각 파일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nodemanager/nodemanager.domains – 웹로직의 도메인. 파일 시스템상의 도메인의 풀 경로를 입력해준다.
- nodemanager/nodemanager.properties – 노드 관리자 설정에 핵심 파일이다.
- config/nodemanager/nm_password.properties – 노드매니저 사용자ID, 패스워드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 암호화 되어 있지만 초기화가 가능하다.
핵심은 nodemanager.properties 인데 다음과 같은 3가지가 핵심적이 설정으로 보면 된다.
1 2 3 4 5 |
DomainsFile=/home/oracle/wls_domain/krcard_pay/nodemanager/nodemanager.domains NodeManagerHome=/home/oracle/wls_domain/krcard_pay/nodemanager ListenAddress=0.0.0.0 ListenPort=5556 SecureListener=false |
여기서 중요한 설정으로 SecureListener 를 들수 있다. 만일 웹로직 자체를 TLS 설정을 했다면 true 로 놔야 하겠지만 대부분 TLS 설정을 하지 않는다. TLS 설정이 없는 상태에서 이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왜 안되는지 헤메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한 후에 Admin 콘솔에서 노드매니저 등록을 해줘야 한다. 이것은 환경 > 시스템 에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