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용 JDK Portable 설치.

윈도우용 JDK를 보면 Portable 설치가 없다. 설치를 할려면 Windows Installer  를 이용하는 방법 밖에 없다. 문제는 두개의 버전, 1.7과 1.8 버전의 JDK 를 설치할 수가 없을 수도 있다. 최신판을 설치된 상태에서 구 버전을 설치할려면 이미 최신버전이 설치가 되어 있어서 설치가 안될 수도 있다.

이럴때 Linux 용 처럼 압축만 해제하면 쓸수 있도록 할 수 있지 않을까? 이 글은 JDK를 압축해제하는 것만으로 설치하는 방법인 Portable 설치에 대해서 다룬다. 또한, 이글은 다음 링크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참고로 JDK 1.7 버전만 가지고 테스트 됐다.

준비

구 버전의 Windows Installer 를 다운받는다. 보통은 .exe 확장자로 끝나는 파일이다. 또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exe 를 압축해제할 수 있는 압축/해제 소프트웨어다. 많은 압축/해제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7-zip 을 이용했다.

압축해제

jdk 압축 해제
위 그림과 같이 7-zip 을 설치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exe 파일을 압축해제할 수 있다.

압축을 해제하면 jdk-7u80-windows-x64 디렉토리가 생성되고 그 안에 ‘tools.zip’ 압축파일이 보인다. 그럼 이 tools.zip 도 압축을 해제한다.

pack 파일을 jar 파일로 변환하기

tools.zip 파일을 보면 pack 파일들이 보인다. windows installer 의 패키징 파일이다. 이것을 unpack 해서 jar 파일로 만들어주는게 핵심이 된다.

cmd 창에서 작업을 해야해서 cmd 창을 띄운다. 그리고 방금 압축해제한 디렉토리인 tools 로 이동한다.

cmd 창에서 tools 로 이동
cmd 창에서 tools 로 이동

그리고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위와같이 하면 pack 파일이 전부 jar 파일로 변환된다.

이제 tools 디렉토리를 ‘JDK1.7’ 로 이름을 바꾸고 C:\ 로 이동시키면 Portable 하게 설치가 완료된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