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부팅 복구하기

VMPlayer 에서 RHEL 8.8 을 설치하고 사용하다가 KVM 으로 이미지를 바꿔서 옮겼다. 그리고 부팅을 했는데, 부팅이 되지 않았다. Graphic 모드를 끄고 부팅 메시지를 봤는데 다음과 같이 멈췄서 부팅이 되지 않는 것이였다.

KVM에서 RHEL8.8 부팅 멈춤

부팅이 되도록 해야하는데, 어떻게 진행했는지 기록해 본다.

다른 KVM VM 에 디스크로 붙이기

부팅이 멈춘 RHEL8.8 VM 이미지를 다른 VM 의 디스크로 붙인다. virsh 명령어를 이용해서 디스크를 추가 할 수 있다. 먼저, KVM VM 을 시작 시켜놔야 한다. 구동되고 있는 VM 에 디스크를 라이브로 붙일 수 있다.

OL85 VM 에서 디스크가 추가 되었는지를 다음과 같이 확인한다.

vdb 로 디스크가 붙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뭔가를 할 수 있게 됐다.

부팅 복구 하기

이제부터는 일반적인 부팅 문제와 비슷하다. 보통 Grub2가 복구가 안되었거나 뭔가 문제가 있을때에 이런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 그러다보니 여러가지 방법들이 존재하는데, 가장 손 쉬운 방법은 설치ISO 이미지로 Rescure 모드로 부팅을 하는 것이다.

RHEL 8 이기 때문에 Rocky Linux 8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는다.

이걸 이제 복구를 위한 RHEL8 VM 에 DVD 이미지로 붙여준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부팅이 된다.

Troubleshooting 메뉴 선택

위 화면처럼 나오는데 여기서 Troubleshooting 메뉴를 선택한다.

Rescue a Rocky Linux System 선택

위 화면처럼 Rescue a Rocky Linux system 메뉴를 선택한다.

1 번을 선택

이렇게 1번을 선택하면 쉘(Shell)이 떨어진다. 화면에 안내처럼 chroot 명령어를 이용해서 시스템 작업을 할 수 있다.

부팅 복구 작업

쉘만 있으면 이제 부팅 복구 작업을 할 수 있다.

위와같이 부팅램이미지를 재 생성해줬다. Grub2 의 문제는 아니였기 때문에 부팅이미지를 재 생성으로 문제가 해결 되었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