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y Linux 9 에 Open vSwitch 세팅하기

Rocky Linux 9 는 RHEL 9 (RedHat Enterprise Linux 9) 의 크론 버전이다. RHEL9는 상용인 반면에 Rokcy Linux 는 무료다.

RHEL9나 Rokcy Linux 9 로 넘어오면서 변화한 것중에 하나가 ifcfg-eth0 파일이다. 이 파일은 /etc/sysconfig/network-scripts 디렉토리에 존재했었고 eth0 네트워크 장치에 대한 네트워크 설정 정보가 저장되었었다. 부팅을하면서 Network-Manager 데몬이 이 파일을 읽어 실행했었다. 하지만 RHEL9과 Rokcy Linux 에서는 이 파일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nmcli 명령어를 통해서 세팅을 하도록 변경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Open vSwitch 세팅에서도 영향을 준다. 우분투와 다르게 RHEL9, Rocky Linux 9 에서는 nmcli 명령어를 통해서 Open vSwitch 를 설정하게 된다.

주의

절대로 원격에서 작업을 해서는 안된다. 외부와 연결하는 네트워크 작업이기 때문에 원격에서 작업을 했을 경우 다시 접속이 안될 수 있다.

Open vSwitch 설치

Rocky Linux 9 에서 Open vSwitch 설치는 패키지로 제공한다. 다음과 같이 설치가 가능하다.

Open vSwitch 를 NetworkManager 가 다룰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패키지를 설치해 준다.

NetworkManger 를 위한 Open vSwitch 플러그인 이다.

nmcli

이제 네트워크 작업은 직접 파일을 조작하는 대신에 nmcli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현재 연결 정보를 보여준다.

이제 nmcli 를 이용해서 Open vSwitch 설정을 다음과 같이 해준다.

설정을 다하고 난 후에 재부팅을 한번 해준다.

그리고 nmcli 명령어를 사용해 상태을 확인 한다.

Open vSwitch 설정 확인

ovs-vsctl 명령어를 통해서 설정이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ip a 확인

ip a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해 본다.

RHEL9, Rocky Linux 9 에서 어떻게 Open vSwitch 를 설정하는지 알아 봤다.

WOL 설정

Wake On Lan 은 Ethernet 선과 연결된 상태에서 컴퓨터에 전원을 켜지는 기능을 말한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메인보드에서 지원을 해줘야 한다. 한가지 더 주의해야 하는 것은 메인보드마다 설정 방법이 다 다르다.

이 작업을 했던 컴퓨터는 ASRock B550M Pro4 였는데, BIOS 설정에 Boot 메뉴에 Power On Lan 설정이 있어서 Enable 을 해줬지만 되지 않았다. Advanced 설정에서 ACPI 메뉴가 존재하는데 여기서 PCIE 를 이용한 Power On Lan 설정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Enable 을 해줘야 한다.(정확한 메뉴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메뉴얼을 찾아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렇게 했는데도 WOL 기능이 되지 않는다면 이것은 리눅스의 설정을 해줘야 함을 의미 한다. 앞서 Open vSwitch 설정을 해준 관계로 외부 접속을 위한 디바이스의 연결 이름이 일반적으로 다르다.

보통은 enp4s0 의 인터페이스 이름이 존재해야 하지만 그건 없다. Open vSwitch 설정 마지막에서 enp4s0 인터페이스 설정을 지웠기 때문인데, 이렇게 되면 어디다 해줘야 하는지가 헷깔리게 된다.

이럴때는 외부와 연결되는 물리적 장치 이름을 찾고, 그것과 연결된 인터페이스 이름을 찾으면 된다. 위 예제에서 외부와 연결된 장치는 enp4s0 이며 이 장치의 인터페이스 이름은 ovs-if-enp4s0 이다. 이 인터페이스에서 WOL 설정을 해주면 된다.

먼저 nmcli 명령어를 이용해서 상태를 살펴본다.

802-3-ethernet.wake-on-lan 의 값이 default 이다. 이것을 magic 으로 세팅해주면 된다. 다음과 같이 한다.

이렇게 한 다음에 가능하면 두번 재부팅하라고 하지만.. 글쎄… 한번만 해줘도 잘됐었다. 여러번 테스트를 해봤는데 문제없이 잘되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WOL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절대로 전원 플러그를 뽑아서는 안된다. 멀티탭에 각 구에 전원이 On/Off 스위치가 있을 경우에 전원을 차단해서도 안된다. 전원 플러그를 뽑았다가 다시 꼽아도 안된다. 반드시 전원 플러그를 꼽고 한번은 리눅스로 부팅을 해주고 난 후에 리눅스를 Shutdown 해주고 그리고 전원 플러그는 그대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

WOL 기능은 공유기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공유기를 이용하면 원격에서도 컴퓨터를 켤수 있고 공유기의 포워드 기능을 이용하면 켜진 컴퓨터로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프로젝트 할때마다 자주 써먹는 유용한 방법이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