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lab, Helm 저장소 사용하기

Gitlab 은 아주 좋은 툴이다. 단순하게 git 저장소 뿐만 아니라 Container 저장소, Package 저장소를 제공한다. 여기서 Package 저장소가 Helm chart 저장소이다. 이 문서는 Gitlab 에서 Helm 저장소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Project

Gitlab 은 기본적으로 소스코드를 저장하기 위한 카테고리로 Project 를 만든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Gitlab 은 다양한 저장소 타입을 제공하기 때문에 딱히 Git 저장소 라고 불리기도 애매하기 때문이다. Gitlab 은 Git 명령어를 이용하지만 저장소는 Git, Container, Package, Terraform states, Terraform modules 등을 제공한다.

여기서 Helm 저장소를 Package Registry 로 부른다.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하는 것은 Package Registry 는 소스코드를 저장하는 것이 아닌 Helm 의 Package 형태를 그대로 저장하는 것이다. Helm Package 라는 것이 Helm template 의 텍스트 파일을 압축한 형태의 결과물이고 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Helm chart 의 소스코드 형태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Gitlab 은 텍스트 형태의 Git 저장소, Package Registry 를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Helm Chart 를 위한 저장소 두개를 한꺼번에 운영할 수 있게 된다.

helm-employee-role 프로젝트

예를들어 설명하겠다. Gitlab 에서 helm-employee-role 이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그리고 helm chart template 을 Git 코드 저장소에 저장을 한다. 이렇게 되면 다음과 같이 보인다.

Code Repository 에는 Helm Chart 의 텍스트를 저장하게 된다. 이것은 Helm Chart 의 소스코드라고 부르는 형태로 Package Registry 와는 다른 것이다.

이제 Package Registry 를 사용해 보자.

Personal Access Token

Gitlab 에는 Access Token 이 존재한다. 이는 Personal, Project, CI/CD Access Token 으로 세가지 형태가 있다. 각 Access Token 은 용도에 맞게 사용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Personal Access Token 이 권한 제약이 많다. 꼭 필요한 권한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보안상 최소한의 권한만을 부여한다는 방침을 따른다면 Personal Access Token 이 제일 적합하다.

Gitlab 에 로그인하고 ‘User settings -> Access Tokens’ 에서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이때 스코프(Scope) 라고해서 Token 의 권한을 부여해야하는데, api 만 체크해주면 된다.

Publish a package

Gitlab 공식문서에는 Package Registry 에 Helm 을 올리는 것을 Publish 라고 표현하고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publish 한다.

결과가 성공적으로 생성이되었음을 알려주고 있다. 실제로 잘 되었는지를 Gitlab 웹 화면을 통해서 보면 다음과 같다.

위와 같이 나온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보인다.

아직 처음이라 별 내용은 보이지 않는다. 한가지, 저장되는 형태가 helm package 형태라는 것.

Gitlab 에 Helm 저장소 사용하기

Gitlab 의 Package Registry 에 Publish 가 되었으니 이제, 이것을 Helm 에서 사용해 봐야 한다.

위와같이 helm 을 사용할때에 Gitlab 저장소를 이용할 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 더, Gitlab 의 Package Registry 는 OCI 타입의 저장소가 아니다. 최근의 Harbor 의 경우, Helm Chart 저장소는 OCI 타입을 지원한다. OCI 타입을 Helm 에서 사용할 경우에 helm repo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