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HotSwap 사용하기

컴퓨터 하드웨어가 발달하면서 기존 서버시스템의 기능을 데스크탑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중에 하나가 Hot Swap 이다. 스토리지(Storage) 를 컴퓨터를 끄지 않고도 교체할 수 있는게 Hot Swap 기능이다.

BIOS 설정

Hot Swap 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BIOS 에 기능을 활성화 해줘야 한다. 제조사마다 BIOS 설정 메뉴가 다르지만 내가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이 가능하다.

Hot Plug 라고 이름이 다르지만 이것이 Hot Swap 이다. 만을 BlOS 에서 이 메뉴가 없다면 메인보드에서 Hot Swap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다.

Linux 에서 사용하기

대부분의 최근의 Linux 커널에서는 Hot Swap 를 지원 한다. 별다른 설정없이 리눅스 배포판이라면 모두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먼저 작동하고 있는 Disk 하나를 예를들어 Hot Swap 을 사용해보자.

먼저 다음과 같이 Disk 의 파워를 꺼야 한다. 이는 Disk 꺼내기 위한 것으로 전원을 끄지 않고 갑자기 꺼내버리면 Disk 가 파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파워를 꺼야 한다.

sdc 디스크에 대해서 파워를 끄도록 한 명령어다. 커널 파라메터 설정으로 파워를 끄게 된다. 그렇게되면 lsblk 명령어로 디스크가 안보이게 된다. 그리고 커널 메시지에 다음과 같이 표시 된다.

이제 하드디스크를 꺼내고 새로운 하드 디스크를 장착하면 된다. 새로운 하드 디스크를 장착하게 되면 최근의 리눅스 커널에서 자동으로 새로운 하드 디스크를 알아 차린다. 이 내용은 커널 메시지로 다음과 같이 나온다.

lsblk 로 보면 새로운 디스크가 인식된게 보이게 된다.

만약 이렇게 자동으로 디스크가 인식되지 않는다면 SCSI 디스크 ReScan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 Hot Swap 은 SCSI 의 host 번호를 이용해 작동됨으로 SCSI host 번호를 알아야 한다. 하지만 리눅스에서는 /dev/sdc 형식인데 SCSI host 번호와는 다른데, 다음과 같이 알아내야 한다.

위 결과에서 중간에 host4, host5 가 바로 SCSI host 번호 이다. 이렇게 확인된 SCSI host 번호를 이용해서 ReScan 하도록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이렇게 수동으로 ReScan 를 하게 되며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게 된다.

  • Camera: SM-F711N
  • Taken: 28 9월, 2023
  • Focal length: 4.25mm
  • ISO: 640
  • Shutter speed: 1/30s

Post a comment

You may use the following HTML: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